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OkGosu IT Quick note2009. 3. 6. 03:18
요즘 들어 보안 관련 사고 소식이 많이 들립니다. 도둑을 막기 위해 문을 잠그는 것은 당연합니다. 컴퓨터도 문을 잠그는 것 처럼 사용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보안 사항이 있습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고 미리 미리 대비합시다.

1단계: 윈도우 암호 설정
윈도우를 부팅하면 어떤 PC는 암호가 아예 없거나 '1111'이나 '1234' 등 해커들이 충분히 유추 가능한 비밀번호로 설정해놓습니다. 이럴 경우 해커들이 컴퓨터를 장악하기가 쉬워집니다. 암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거나 단순한 암호라면 제어판 - 사용자 계정으로 들어가셔서 그림과 같이 내 암호 변경을 클릭하여 윈도우 부팅시 암호를 설정을 해놓습니다.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계정에서 내 암호 변경을 선택합니다.


2단계: guest계정 사용 금지
그리고 제어판의 사용자계정에서 Guest계정이 사용안함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Guest계정으로 해커들이 침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단계: Windows 보안 센터 설정
Windows 보안 센터를 보면 방화벽, 자동 업데이트, 바이러스 백신 3가지가 모두 사용중인지 확인합니다. 방화벽과 자동 업데이트는 클릭만 하면 바로 사용중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 백신은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료 백신이나 유료 백신을 따로 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방법은 4번으로... 

Windows 보안 센터의 3가지 옵션이 모두 사용중인지 확인합니다.



4단계: 백신 프로그램 설치
백신 프로그램은 PC로 침투하려는 바이러스나 해킹 시도를 감지하고 이미 바이러스에 감염된 파일들을 치료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백신 프로그램에는 무료와 유료가 있습니다. 무료 백신으로는 알약 백신 프로그램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유료 백신으로는 안철수연구소의 V3하우리의 바이로봇이 있습니다. 기타 출처를 알 수 없는 사이트에서 나오는 백신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5단계: 백신 프로그램 업데이트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후 실행하면 반드시 해야할 일이 업데이트입니다. 백신 프로그램에는 최신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가 업데이트 되어야만 PC를 바이러스로 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마다 다르지만 우측의 트레이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업데이트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업데이트는 또한 일정한 주기로 자동적으로 이뤄지도록 설정해두면 알아서 업데이트 해주므로 편리합니다.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는 습관
자 이제 윈도우에서 해주어야 할 보안은 끝났습니다. 이제는 바이러스나 해킹 부비트랩에 걸리지 않는 일만 남았습니다. 바꿔 말하면 웹서핑을 하거나 메일의 첨부파일을 열거나 USB로 파일을 복사할 때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파일
출처를 알수 없는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파일은 함부로 클릭하여 실행하지 않습니다.
가장 흔한 유형은 동영상 재생을 위한 코덱이나 P2P프로그램(당나귀 등)입니다. 확장자가 대체로 ***.exe로 끝나는데 실행을 하게 되면 해커가 심어 놓은 프로그램이 몰래 설치되므로 조심해야합니다. 

2. 액티브엑스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 액티브엑스는 인증서를 확인하고 설치합니다. 
엑티브엑스는 인터넷을 통해 다운받아 PC에 설치되는 프로그램의 일종입니다. 주로 은행사이트나 쇼핑몰에서 결제나 인터넷뱅킹을 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엑티브엑스는 브라우저에서 그림과 같이 설치하라는 메시지바가 나옵니다. 이때 반드시 확인할 사항은 이 프로그램을 누가 만들어서 배포했는지를 보여주는 인증서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출처를 알 수 없는 사이트나 성인사이트에서 엑티브엑스를 설치하라고 하는 경우는 웬만하면 설치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아래는 브라우저 상단 툴바 아래에 추가 기능을 설치하라는 엑티브엑스 설치 메시지 화면입니다.


설치를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 나오는데 여기서 설치하기 전에 '게시자'를 누릅니다. 게시자가 불분명하거나 없으면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디지털 서명정보가 나오고 다시 인증서 보기를 누르면 인증경로가 나옵니다. 인증경로가 불분명하거나 인증유효기간이 지났으면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이 길어졌는데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엑티브엑스는 설치를 하게 되면 브라우저도 느리게되므로 확실한 사이트(인터넷뱅킹, 쇼핑몰)에서만 설치하는 것이 좋겠네요. 그 외의 사이트를 웹서핑할 때에는 엑티브엑스가 설치되지 않는 파이어폭스나 구글 크롬, 오페라, 사파리등의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 USB를 사용할 경우
USB를 통해 바이러스가 잘 감염됩니다. 따라서 타인의 USB에 있는 파일을 카피할 경우 백신프로그램으로 검사를 합니다. 반대로 자신의 USB를 타인에게 복사할 때에는 락을 걸어서 넘겨 줍니다. 

4. 메신저 바이러스
메신저를 통해서도 바이러스가 많이 유통됩니다. 뜬금없이 http://로 시작하는 알 수 없는 웹사이트주소나 파일을 메시지로 보낸다면 클릭하기 전에 친구에게 대화를 걸어 확인합니다. 그 친구가 응답이 없다면 바이러스 메시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의 두 그림은 메신저 바이러스의 유형입니다.

 


5. 인터넷 뱅킹 암호는 OTP(One Time Password)방식으로
초창기 인터넷 뱅킹때는 30여종의 비밀번호의 조합이 기록된 보안카드를 사용했습니다. 보안카드의 경우 암호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누출의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OTP방식은 버튼을 눌러 암호를 그때 그때 조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은행에서 아래와 같이 OTP를 제공하는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뉴스를 보면 보안 책임이 서비스 제공사에 있는 것처럼 얘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보안의 1차적인 책임은 개개인에 있습니다. 인터넷이 있기 전에는 대문과 현관문만 잘 잠그면 되었지만 이제는 내 컴퓨터도 잘 잠구는 습관을 들여야 하겠습니다. 여런 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_^

with okgosu (-..-)a

okgosu의 관련된 영어 강좌를 좀 더 보실래요?
okgosu가 추천하는 재밌는 것들을 보실래요?
okgosu가 추천하는 희한한 것들을 보실래요?

Posted by okgosu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앗.. 좋은정보입니다~ 저도 몇일전에 USB로 자료 옮기다가 바이러스에 걸린일이 있었는데..
    USB 복사할 때 락 어떻게 걸어야 하나요? ^^;;;

    2009.03.06 11: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오.. 이런 정보들이... 저도 예전에 바이러스가 걸려서
    자료를 다 날려먹었던 아픈 기억이 나네요.ㅎㅎ
    제가 요즘 통 바빠서 오래간만에 온듯해요.ㅎㅎ;
    잘지내시죠? 행복한 하루되세요^^

    2009.03.06 11: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아~ 저도 민시오님이랑 같은 질문이에요~^^
    제 USB를 타인의 컴퓨터에 연결할 때 사실 좀 불안하거든요... 가장 흔한 오토런도 자주 걸리고요...ㅠㅠ USB락이란 어떻게 하는 건가요?^^;;

    2009.03.06 15:1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민시오, 라이너스, 프살로님 반갑습니다..
    USB제품을 보면 옆에 조그만 스위치가 있습니다. (물론 없는 것도 있어요^^)
    저도 USB로 바이러스 걸리는 통에 포맷한 적이 있어서 잠금 기능이 있는 것으로 바꿨어요.
    잠금 기능이 있으면 다른 PC에 장착해도 파일이 읽기만 되고 쓰기가 안되거든요.

    with okgosu

    2009.03.06 16: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윈도우를 안써서요^^~ 메신저로 파일 주고 받을때 바이러스 위험이 있는거죠?,..

    2009.03.06 20: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맥쓰시나봐요^^

      모르는 사람이나 뜬금없이 파일을 보내면 위험이 있지요~

      with okgosu

      2009.03.07 04:11 신고 [ ADDR : EDIT/ DEL ]
    • I found myself nodding my ngoign all the way through.

      2012.07.07 08:15 [ ADDR : EDIT/ DEL ]
    • Thanks for shraing. What a pleasure to read!

      2012.07.08 17:44 [ ADDR : EDIT/ DEL ]
  6.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2009.03.14 21:01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