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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Gosu Column2009.02.26 05:21
봄이 되면 각종 공모전이 많이 열리는데 저 같은 경우 일년에 서너차례 SW 공모전이나 각종 기술 대회에 심사위원으로 나갑니다. 아무래도 심사위원의 자리에 앉아 있으면 대회 참가자들을 다른 시각에서 보게 됩니다. 대부분 피심사자의 입장에서 올린 공모전 후기들이 많은데 심사위원의 입장에서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비결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공모전에 응모하는 학생 및 일반인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올린 저의 주관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세요.

심사는 보통 2, 3단계를 거치는데 서류전형을 통과하면 심사위원들에게 프리젠테이션을 하게 됩니다. 작품이 아무리 좋더라도 프리젠테이션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떨어질 수 도 있씁니다. 왜냐면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심사위원들은 당신의 작품을 보는게 아니라 프리젠테이션을 보게 됩니다. 따라서 프리젠테이션의 스킬이 당신의 당락을 결정짓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항들은 심사위원 관점에서 바라본 프리젠테이션을 잘하는 법들 입니다. 



1. 자신감 있게 프리젠테이션 하라.
자신감없게 프리젠테이션 하는 분은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팀으로 도전한다면 기술을 잘아는 사람보다는 프리젠테이션을 잘하는 사람을 내세우시고 기술자는 질문이 나왔을 때 백업으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자신감은 목소리, 표정, 자세의 3박자가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큰 목소리 보다는 또렷하면서도 지루하지 않으면서 포인트 마다 강조하는 목소리이어야 합니다. 표정은 웃는 표정 보다 밝은 표정이 좋습니다. 어떤 팀는 웃는 표정을 짓는다고 했는데 제가 봤을 때는 썩소에 가까웠습니다. 웃는 표정은 잘못하면 심사위원에게 비웃음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자세는 장황하지 않으면서 심사위원들을 향해 바르게 서있어야 합니다. 짝다리를 짚거나 너무 굳어있어도 안됩니다. 

2. 첫 인사 때 심사위원들의 주목을 받아라.
처음 등장할 때 분위기를 잡지 못하면 심사위원들은 이내 외면합니다. 첫 인사 때 중요한 두 가지는 인사말과 오프닝 멘트입니다. 인사는 단정하고 예의바르게 해야합니다. 건성으로 고개를 끄덕이면 안됩니다. 그리고 오프닝 멘트는 주의를 환기시키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작품소개로 관심을 끌 수 있는 멘트여야 합니다. 어떤 팀은 나와서 노래를 부르기도 했는데 반응은 어색했지만 상은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 심사위원들이 저 말고 대부분이 저보다 훨씬 나이 많으신 분들이라 그랬는지도 모르겠네요.

3. 자료는 성의를 최대한 보이도록 제출하라.
심사위원들은 심사를 하는 동안 자료도 같이 보게 됩니다. 보통은 자료를 제출하라면 수십페이지에서 수백페이지 분량의 자료를 제출합니다. 그런데 심사시간은 길어야 몇 분 안됩니다. 그렇다면 그 자료의 뭘 볼까요? 저의 경우는 자료가 얼마나 성의가 있는지를 먼저 보고 목차를 봅니다. 그리고 다른 팀이 낸 것과 비교도 하게 되고요. 그 외에 주최사의 로고 유무, 심지어는 컬러냐 흑백이냐도 심사위원 눈에는 보이게 됩니다.

4. 심사기준에 부합하는 작품의 특징과  심사위원들이 납득할만한 근거를 제시한다. 
프리젠테이션을 하라하면 장황한 설명을 한참 하고서 본론으로 들어가는데 주어진 시간이 짧으므로 심사기준으로 제시한 것들에 대해 자신의 작품이 얼마나 충실하게 만들어졌는지를 설명하는데 주력합니다. 또한 작품의 특징에 대해 심사위원들이 납득할만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수치나 데모를 통해 보여주는 것입니다.

5. 주어진 시간동안 강점은 최대한 보여주고 약점은 최대한 감추어라.
당연한 얘기지만 너무 솔직한 나머지 약점을 들추게 되면 그것을 집요하게 파는 심사위원들에게 데미지를 입을 수 있습니다. 약점은 심사위원이 물어볼 때 짧게 대답해도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6. 심사위원을 불쾌하게 하는 언행은 삼가하라.
혹시 아는 분이라고 심사위원을 아는 체 하면 나중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습니다. 예전에 중국에서 활동하는 미나라는 가수가 춤 대회에서 0점을 받았다는데 그 이유는 심사위원들을 불쾌하게 했다는 것입니다. 어쨌거나 괜히 칼자루 쥐고 있는 사람에게 밉보여서 좋을 것은 없겠지요.

7. 주어진 심사시간을 넘기지 마라.
설명을 하다 보면 주어진 심사시간을 넘길 수가 있습니다. 어떤 곳은 프리젠테이션도 채점에 들어가기 때문에 심사시간을 오버하면 감점의 요소가 됩니다. 진행하는 동안 아래의 징후들을 감안해서 진행 속도를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심사가 잘 되고 있다는 좋은 징후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심사위원들이 작품에 대한 질문이 쏟아진다.
(2) 심사위원들이 눈을 크게 뜨고 작품설명을 집중해서 듣고 있다.
(3) 제출한 서류 여기 저기를 뒤지면서 메모를 한다.

다음은 심사가 잘 안되고 있다는 나쁜 징후들입니다.
(1) 심사위원들의 질문이 별로 없다.
(2) 심사위원들의 시선이 딴데 가있거나 서류만 쳐다 본다.
(3) 까칠하거나 부정적인 질문을 계속한다. 
(4) 시계를 자꾸 쳐다 보거나 볼펜을 만지작 거린다. 

그 외에 심사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참고로 설명을 드릴께요.

1. 다과류
심사위원들 책상에 과자나 음료수가 풍성하게 놓여있으면 그런데로 분위기는 좋은 상태이니깐 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런 심사위원들 책상에 놓인 과자나 음료수가 다 먹고 없으면 심사위원들이 배가 고프고 지쳐있다는 얘기입니다. 주로 오후 뒷 타임이 그러한데 이 때는 시간을 길게 끌지 말고 심사위원들이 보고 듣고 싶어하는 핵심과 데모 위주로 진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0점 ~ 10점으로 주는 것과 0 ~ 100점주는 것의 차이
0~10점은 아무리 점수가 차이나도 10점이지만 0 ~ 100점으로 주면 최대 100점까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A라는 심사위원에게 90점을 받더라도 B라는 깐깐한 심사위원에게 찍혀서 0점을 받으면 떨어질 수도 있지요. 어떤 심사위원은 자신이 의도하는 사람이 높은 점수를 받도록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경쟁자 점수를 매우 낮게 주는 저질 심사위원도 있습니다. 

3. 채점시 중요시 여기는 요소들
공모전 대회마다 다르지만 채점에 중요한 요소들은 창의성, 실용화 가능성, 완성도 3가지 입니다. 물론 프리젠테이션도 얘기한 바와 같이 중요하지요. 사업하는 심사위원(대표이사급)은 주로 실용화 가능성을 보고, 교수님들은 창의성을 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경우 알고리즘의 창의성이 매우 큽니다. 또한 표절이나 타대회 수상 경력은 감점의 요소입니다.

4. 뽑는 심사와 떨어뜨리는 심사
아주 드문 경우지만 떨어뜨리는 심사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심사위원들은 공격적인 질문을 많이 하게 되지요. 공모전과 상관은 없지만 채용 면접이 그런 부류가 되겠네요.

5. 심사위원장의 역할
심사위원장은 심사가 끝나면 심사위원들의 의견을 조율하고 상을 결정짓는 핵심 인물입니다. 이 사람의 성향에 따라서 심사 분위기가 좌지우지 됩니다. 노련한 심사위원장은 시간 안배도 잘하고 나중에 심사위원의 채점 결과에 대해서 편차도 조율해서 공정한 심사가 되도록 하지요. 

이번 주말에  다음과 네이버가 주최하는 2009대한민국 매쉬업 경진대회도 열리는 군요. 
참가자 모두 좋은 성적 거두길 바랍니다. (저는 이 대회랑은 아무 상관없습니다.^^;) 

이상 제가 그간 심사위원으로서 경험했던 얘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뛰어난 작품도 중요하지만 심사위원들을 감동시키는 프리젠테이션을 보여준다면 대상은 여러분의 것입니다. 그리고 올해 공모전에 도전하는 분들 좋은 결실 거두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눌러주는 것 잊지 마세요. 모두들 감사합니다. ^_^; with okgo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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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okgosu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많이 배우고 갑니다. 저는 요즘은 ceo의 원가자르기라는 책을 앍고 있어요
    내용이 무시무시하죠ㅋㅋ

    2009.02.26 08: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회사라는 곳이 그렇지요...
      저도 한번 읽어 봐야겠군요...^^

      2009.02.26 17:01 신고 [ ADDR : EDIT/ DEL ]
  2. 좀 그렇네요;;

    7가지 심사기준을 제시하셨는데, 그 중 4번 항목을 제외한 6가지가 포장을 잘하라는 내용으로 압축됩니다. 공모전이 발표잘하기 대회가 아니잖습니까? 특히 2번에 말씀하신 노래 대목을 정말 화가 나네요. 자신의 작품 당락이 발표때 노래때문에 뒤로 밀렸다고 생각하면... 4번 항목이 80% 비율이고 나머지는 20%정도로 취해야 합당한 심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2009.02.26 10:43 [ ADDR : EDIT/ DEL : REPLY ]
    • 좋은 지적 감사하오나...
      7가지 심사기준이 아닙니다....
      서류 전형을 통과한 다음 프리젠테이션 심사때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느냐에 대한 얘기입니다.
      그리고 노래는 하나의 예일 뿐이고, 그 팀은 수상했습니다. ^^

      2009.02.26 17:04 신고 [ ADDR : EDIT/ DEL ]
    • 뭐가 그런가요

      포장 잘하는것도, 발표 잘하는것도 실제 업무 능력입니다.

      대학생들 보면 자료만 한가득 화면에 뿌리고 보고서 수백페이지 채워서 가서 "나 이만큼 했으니 상줘요" 하는거 보면 좀 한숨나옵니다.

      심사위원이나 듣는사람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거죠..

      발표 듣는사람 입장에서 고려해볼때 재밌고 유익한 발표의 조건은 위에 설명된 조건과 거의 일치합니다.

      본인은 혹시 학교다닐때 과제발표하면서 지리하고 형편없는 발표자때문에 수업시간 내내 짜증났던 적이 없으신지 한번 생각해보시길..

      2009.02.26 20:12 [ ADDR : EDIT/ DEL ]
    • 원츄

      프리젠테이션을 잠깐 배웠었는데
      그 활용도가 굉장하단걸 알게되었죠.
      작품만큼의 비중도가 높단말입니다..

      2009.02.27 01:56 [ ADDR : EDIT/ DEL ]
  3. Pitpat

    서류심사? 등 프리젠테이션 이전 단계를 거쳤다면 수상(합격)을 자격은 최소한 갖췄다는 뜻이니..
    발표를 잘하는 것이 큰 영향을 준다는 뜻이겠지요.
    좋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

    2009.02.26 11:20 [ ADDR : EDIT/ DEL : REPLY ]
  4.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2009.02.26 11: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앗...다음 메인에 올라왔네요 ^^ 많은 분들이 좋은 정보 얻고 가겠어요 ~ ㅎㅎㅎ

    2009.02.26 11: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컥...그래요...얼렁 스크린 캡쳐 해둬야겠군요...^^
      감사합니다....

      2009.02.26 17:05 신고 [ ADDR : EDIT/ DEL ]
  6. 잘봤어요..잡스가 프레젠테이션 하면, 모든 기획사에 교과서처럼 내용이 전파되더군요..^^

    2009.02.26 12:4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네...저도 스티브잡스 관련 책에 많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2009.02.26 17:06 신고 [ ADDR : EDIT/ DEL ]
  7. 솔직히

    솔직히 이거는 심사위원들의 자질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요? 아무리 포장을 못했어도 그 속에 담겨있는 기술 자체를 뜯어볼 수 있어야죠.. 그냥 단지 발표대회인건가요?

    2009.02.26 13:22 [ ADDR : EDIT/ DEL : REPLY ]
    • 좋은 지적입니다만 조금 이해를 잘못 하신 것 같아
      부연 설명 드립니다.

      심사의 단계는 여러 단계가 있는데...
      보통은 1차 서류 - 2차 데모 시연이고...
      복잡하게는 서류도 2, 3단계, 데모도 몇 단계 거치기도 합니다.
      저의 의도는 프리젠테이션 데모를 잘하는 법을 말하고자 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09.02.26 17:09 신고 [ ADDR : EDIT/ DEL ]
    • 웃기심다

      공모전은 참가자들한테 흙속의 진주를 찾아오라고 시키는거지

      심사관들이 흙파서 진주찾아내는 게임이 아닙니다.

      주객관계를 혼돈하신듯

      2009.02.26 20:15 [ ADDR : EDIT/ DEL ]
  8. 재미있는 글이네요...
    저도 학창시절 공모전을 준비하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잘보고가요^^

    2009.02.26 16: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저도

    프레젠테이션 능력은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기술분야 공모전의 목적은 뛰어난 개발자를 발굴하고 양성하는것이지 훌륭한 프레젠테이너를 찾는건 아니지 않나요? 실력이 뛰어난 친구들 가운데 발표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도 많습니다.사람이 모든 분야를 잘할수는 없으니까요. 물론 그것만보고 심사하는게 아니라고 말씀하시겠지만... 좀더 겉포장보다는 실력을 보려는 노력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공대를 나와서 주변을 보면 착실히 실력을 쌓은 친구들보다 영어를 잘한다거나 알맹이는 없으면서 겉포장을 잘하는 친구들이 더 쉽게 인정받는 경우가 많더군요. 힘들게 기술개발을해도 엔지니어보다는 마케터가 돈을 더 많이 벌고 인정받는 풍조도 많고요. 실력있는 엔지니어가 우대받을 수 있게 부탁드립니다. 직접 심사위원하시는 분이라기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물론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조언은 공감합니다. ^^

    2009.02.26 19:29 [ ADDR : EDIT/ DEL : REPLY ]
    • 안타까워서

      교양수업에서 피티관련 수업을 듣는데 내용에 그런게 있더군요. 우리나라 공대생은 특히 기술쪽에만 너무 올인한 나머지 표현력이나 감수성 등이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물론 포장보다 내용이 중요하다는 말은 동의합니다만 그렇다고 포장이 안중요하다는건 절대 아닙니다. 엔지니어가 엔지니어링만 하면 나사부품이랑 별반차이가 없죠.. 마케팅은 어느 직종이든 불문하고 꼭 필요한 스킬이라고 봅니다. 아무리 좋은 기술이 있고 뛰어난 개발력이 있더라도 그걸 알아주는 사람이 없으면 상품화 자체를 할 수가 없는데 개발자분들은 너무 한쪽면만 고집하시는 경향이 있더군요.

      2009.02.26 20:19 [ ADDR : EDIT/ DEL ]
  10. 뭥미

    미나 우리나라 가수예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에 저 내용이랑 똑같은 기사랑 동영상 본적있는데
    이거 뭥미

    2009.02.26 22:18 [ ADDR : EDIT/ DEL : REPLY ]
    • 맞습니다...
      중국에서 있었던 황당한 일이죠...
      저도 동영상 봤어요...

      2009.02.27 14:29 신고 [ ADDR : EDIT/ DEL ]
  11. 비밀댓글입니다

    2009.02.26 22:41 [ ADDR : EDIT/ DEL : REPLY ]
  12. calmglow

    정말 정말 대학생들에게 유익한 글입니다. 단지 대학생 뿐만 아니라 삶의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한 글이네요.

    2009.02.27 16:35 [ ADDR : EDIT/ DEL : REPLY ]
  13. 너무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2009.03.16 10: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횬촐이

    퍼갑니다 ^^

    2009.06.06 23:22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