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OkGosu Column2009.02.17 14:35
어제 발표한 한국SW아키텍트 연합의 아키텍트 정회원들을 대상으로한 2009년 IT 전망에 관한 설문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9년은 IT융합, 클라우드 컴퓨팅, 가상화가 화두로 떠오를 것이라고 했습니다.

1. IT융합: IT기술을 다른 분야, 자동차, 조선, 의료 등의 기술에 접목하여 서비스를 창출해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IT를 다른 분야에 적극 응용해왔고 우리 나라는 IT융합기술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지정한 바 있습니다. IT융합의 대표적인 예로는 인터넷과 TV를 합쳐 실시간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는 IPTV가 있지요.


2.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는 구름인데 시스템 아키텍쳐에서 구름은 인터넷(네트웍)을 표시하는데 사용합니다. 컴퓨팅은 기술을 사용한다는 의미이죠. 따라서 인터넷으로 컴퓨터 기술을 사용한다는 의미로 SaaS와 웹2.0, 유비쿼터스를 합쳐놓은 개념 같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구글의 서비스인데, 구글의 서비스는 인터넷, 데스크탑, 단말기 어디 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3. 가상화: 가상화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한 대에서 복수의 운용체계(OS)를 가동하게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가상화의 예로서 맥컴퓨터에서 윈도우를 띄우는 것이 가상화의 한 예가 되겠네요. 이제는 가상화의 범위가 OS뿐만 아니라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까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가트너에서도 예측하기를 5년안에 PC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 될 것이라 예측한 바 있습니다.

 

이 3가지가 웹2.0의 바톤을 이어나갈 웹3.0의 삼두마차가 아닐가 예상합니다. 그리고 이 기술들이 웹2.0처럼 우리 사회를 얼마나 바꿔 놓을지 조심스러운 기대를 해봅니다.


Posted by okgosu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댓글입니다

    2012.01.23 23:20 [ ADDR : EDIT/ DEL : REPLY ]
  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퍼갑니다

    2012.01.23 23:21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