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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와 비평2009.03.31 14:29
유명한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 중 하나인 앰엔캐스트 (MNCAST)가 파산 절차를 밟게 되어 4월 22일 부로 서비스를 종료한답니다. 동영상 광고 기반의 사업 모델로 야심차게 출발해 회원수가 100만명에 이르렀지만 이제 과거 속으로 사라집니다. 이는 비단 앰엔캐스트 회사 하나만의 일이 아니라 광고 기반 수익 모델을 가지는 인터넷 서비스사 모두에게 주는 경고메시지일 지도 모릅니다. 이를 뒷받침 해주는 근거는 닷컴 기업이 한창이던 200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2000년 초반 닷컴 열풍이 불다
제가 그 당시에 자바 애플릿으로 한창 웹개발 - 지금 생각하면 그게 RIA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이었는데 - 을 하고 있을 무렵 닷컴 열풍이 불어서 많은 대기업의 IT종사자들이 닷컴 기업으로 몰리는 엑소더스 붐이 일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닷컴 기업들이 만든 서비스를 보면 많은 것들이 광고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광고와 게임을 접목한 닷컴 춘추전국 시대
그 중에 기억에 남는 것이 애드위너닷컴과 포스터 닷컴 서비스였습니다. 애드위너 닷컴은 자바 애플릿으로 구현한 게임과 광고를 접목하여 슬롯머신을 누르면 광고들이 보이면서 포인트를 획득하고 그 포인트로 물건을 살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포스터 닷컴은 자바 스크립트로 만든 조각 맞추기 게임과 그림 기억하기 게임을 광고와 접목했고 포인트가 모이면 실제 CF모델이 찍은 포스터를 배송해 주었지요. 저는 개발하고 남는 시간이면 애드위너 닷컴과 포스터 닷컴에 들어가서 신나게 마우스 클릭질을 해댔죠. 그 결과 애드위너 닷컴에서는 가죽 지갑을 2개 받았고 포스터 닷컴에서는 포스터를 수십장 받았습니다. (전지현, 김소연, 송혜교, 황인성 등등) 

광고 기반의 회사들의 지금은?
지금은 그 회사들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저도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망했다는 기사는 없지만 네이버에서 2000년 8월 4일자 한국경제신문 기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바로 제가 찾던 애드위너 닷컴이 있었지요. 배너 광고로 사업을 시작한 회사들을 일일이 들어가 보니 사업방향을 바꾼 보물찾기 사이트만이 살아 있고 나머지는 모두 사업을 접은 것 같습니다.



광고 기반의 회사들의 망한 이유는?
그 회사들은 왜 사업을 접어야 했을까요? 원인들을 몇 가지 유추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기반 수익 모델의 근본적 한계
- 과다한 광고주 영입 쟁탈로 인한 제살깎기 경영
- 광고 수익을 노린 다수의 네티즌들이 만든 거품
- 닷컴 버블현상과 2007에 불어 닥친 IMF

그때와 지금은? 그리고 애드센스
그때는 배너였지고 지금은 동영상입니다. 그리고 요즘 애드 센스를 비롯하여 애드 클릭스, 애드 스마트등 블로그 기반 광고도 종류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을 주는 광고주들은 한정되어 있고 광고를 수주하려는 기업들은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게다가 네티즌들은 너도 나도 블로그에 (저도 그랬지만) 블로그 광고를 여기 저기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 포인트는 광고주가 얼마나 많아 지느냐인데 광고주가 늘어나지 않는 마당에서 블로그 광고나 동영상 광고만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분명히 거품일 것이고 언젠가는 빠집니다. (일례로 지하철을 타보시면 광고가 많이 없어진 것을 느끼시죠?)

광고기반 수익 구조의 문제점
과거에 광고 수익 모델로 만들어졌다가 사라졌던 회사들과 앰엔캐스트의 파산을 결코 남의 일로 넘겨서는 될 일이 아닙니다. 광고 기반의 수익 구조는 돈을 주는 사람(광고주)보다 돈을 타내는 사람(광고를 보고 수익을 얻는 사람, 블로거 포함)들의 증가 속도가 훨씬 빠르므로 언젠가는 임계점에 이를 것이고 거품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그리고 동종 업종의 경쟁도 무시 못할 것이고요.

정리하며
결론적으로는 광고 기반 수익 구조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사업 모델로 사업구도를 다변화 시키지 않으면 앰엔캐스트의 일이 결코 남의 일로 끝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ps. 요사이 막장 블로깅질만 하다가 간만에 진지한 글을 올려봅니다. 헤헤^^; 비평 의견이나 대안은 여러 분들이 좀 제시해주심 좋겠네요. 건전한 토론 문화를 기대하며...



Posted by okgosu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글 잘봤습니다~... 저도 이와 관련하여 조만간, 광고대행사의 수지분석을 어떻게 짜면 올바르게 짤수 있는지,..엑셀로 수학공식넣어서 함 올리죠...(ㅋㅋ..사람들은 별로 안보겠지만요..ㅋㅋㅋ) 그런데, 윗 글 가운데, 광고모델 수익의 근본적 한계에 대한 상세한 분석이 없어서 조금 아쉬웠지만, 굵직굵직한 문제점들을 잘 정리해 주신덕에 ^^ 잘 보구 가요!!!

    2009.03.31 15:4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정말 초 긴장이네요.. 앰엔캐스트가 무너지다니..
    말씀대로 광고 기반 수익 구조에서 새로운 모델을 찾는것이 최우선인데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2009.03.31 18: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동영상 서비스사외에도 광고 수익으로 가는 모든 회사가 문제지요...

      어제 뉴스를 보니 미국의 유명 신문사가 부도났다던데....

      2009.04.01 13:09 신고 [ ADDR : EDIT/ DEL ]
  3. 안녕하세요 okgosu님~! 저도 이 글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중이였는데, 쓸 글도 많지만 시간이 없어서 포스팅을 못하고 있네요.... 엠엔캐스트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들이 이와 같은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난관을 헤쳐갈지...

    2009.03.31 19:4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동영상 제공사가 1차적으로는 유료 VOD로 수익 모델을 만들어나가야하는데...가능할지는 모르겠어요...

      2009.04.01 13:10 신고 [ ADDR : EDIT/ DEL ]
  4. 한번도 앰엔캐스트에 주목해 본적이 없어요..그래서 파산했나^^;;;ㅎ

    2009.04.01 01:1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파산한다고하니 들어가봤어요....

      회원이 100만이니...

      2009.04.01 13:10 신고 [ ADDR : EDIT/ DEL ]
  5. 앰엔캐스트의 파산은 확실히 많은 시사점을 안겨주는 듯 합니다.
    광고수익모델 이외에 획기적인 수익모델창출을 만들어 봐야 할터인데...
    블로거들이 합심해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낼 수 있지않을까요? ㅎㅎ

    2009.04.01 01: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러게요...블로거들이 합심해서 뭔가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2009.04.01 13:10 신고 [ ADDR : EDIT/ DEL ]
  6. 애드센스 계열의 광고모델 뿐만 아니라 모든 광고 산업이 광고주가 많아야 발전하는 것은 아마 당연할 것 같습니다.
    그러고보니 유튜브의 애드센스 적용 플레이어도 베타를 시작한지는 오래 되었지만, 저작권 문제와 함께 광고주가 아직 유튜브 광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즉, 광고주가 부족해) 본격적인 서비스를 미룬다는 소식을 접한 것 같습니다.
    대표적 광고기업인 구글마저 이 정도이니, 다른 기업의 상황은 어떨지...

    2009.04.01 19:21 [ ADDR : EDIT/ DEL : REPLY ]
    • 광고주가 많으려면 경기가 좋아야 하는데.....

      그래서 유투브의 수익모델과 앰엔캐스트 수익모델을 비교해볼까해요

      2009.04.02 13:11 신고 [ ADDR : EDIT/ DEL ]
  7. 하나 더 트랙백 합니다. 광고라는 것 자체에 대한 고민 ...

    2009.04.03 11: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네...광고하는 사람 광고로 먹고 사는 사람 모두가 고민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제 눈에는 광고시장은 부풀어지다보면 언젠가는 거품으로 될 것 같거든요...

      2009.04.03 13:28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