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OkGosu UX Story2009.03.07 03:29
스타워즈에서 보았던 홀로그램이 눈앞에서 펼쳐집니다.  가이드에 따라 종이를 출력하여 웹캠에 비추면 모니터 화면에 인터렉티브한 3D(증강현실세계, Augmented reality)가 펼쳐집니다. 그 종이를 움직이면 같이 3D세계도 움직입니다. (일단 보세요)

[스타워즈의 홀로그램 통신 장면]


기존의 홀로그램과 다른 점은 종이와 웹캠을 이용하므로 손쉽게 다른 사용자에게 3D의 UX(사용자 경험)을 전달할 수가 있습니다. 건설사의 모델하우스나 가전제품 등의 카탈로그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그림은 비디오 화면을 캡쳐한 것입니다.  그 아래 비디오를 플레이해보시길 바랍니다.

1. 종이를 든다

2. 웹캠에 비추면 종이 앞에 3D가 펼쳐진다.

3. 3D화면을 움직여 본다. 바람을 불면 풍차가 돌아간다.


아래는 GE사의 비디오 데모입니다.
GE사의 스마트그리드 사이트: http://ge.ecomagination.com/smartgrid/#/landing_page 

어떤 개발자가 그대로 따라 유튜브에 올린 것입니다. 
(영어는 신경쓰지 말고 그냥 봐도 이해가 됩니다.)

비슷한 데모가 몇 가지 더 있습니다.
Desktop Fireworks: 종이를 갖다 대면 불꽃놀이가 펼쳐집니다.


이는 액션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의 일종인 FlarToolKit을 이용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FLARToolkit은 입력된 이미지로부터 마커를 감지하고 카메라 위치를 3차원 공간으로 계산한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SPARK라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으며 일본인 개발자들이 주축이 되어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소스도 오픈되어있으니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궁금하신 분은 소스코드를 다운받아 분석해보시길 바랍니다. ^^;

with okgosu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okgosu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