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OkGosu IT Quick note2009.03.03 05:08
우리가 매트릭스 영화에서 바라본 SW아키텍트는 매우 학구적이며 연륜이 있는 사람으로 나옵니다. 아키텍트는 건물을 설계하는 사람처럼 소프트웨어 구조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하는 사람입니다. 



초창기에는 코드가 몇 줄 안되었지만 지금은 수백층짜리 건물처럼 시스템이 대형화 되어감에 따라 코드도 상상을 초월하는 정도로 복잡하고 방대해졌습니다. 



그래서 아키텍트는 이러한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 인터페이스 그리고 이들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표현합니다. 또한 시스템의 성능, 기술한계, 재사용성, 확장성도 고려하여 초기에 시스템 설계에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아키텍트역할론 발표자료 참조)

그런데 2007년에 나온 KBS주말 드라마 '행복한 여자'의 여기 25회 방영분을 보면 직업으로는 처음 SW아키텍트라는 것이 나옵니다. 극중에서 준호(정다운)가 장래에 SW 아키텍트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힙니다.



아래 영상은 참고로 올린 kbs의 예고편이고, SW 아키텍트 관련 내용이 나오는 25회는 유료 결제를 해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본은 kbs홈페이지에 올려져 있어서 SW아키텍트가 나오는 대목을 인용해봅니다.


하영父-그리고 나도 자네한테 거는 기대가 있어... 서서히 내 사업을 맡을 준비를 하게

준호-..그건 저한테는 무립니다...

하영父-어째서..?

준호-저는 전산학을 공부했고... 지금까지 데이터씨스템 회사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일을 해 왔습니다...그리고 이제 곧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를 설계하는 전문직급으로 승진하게 돼 있구요... (okgosu: 회사 이름이 좀 촌스럽죠?)

하영父-(본다)

준호-아버님 뜻은 잘 알겠지만 경영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저한테는 맞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영父-우리 회사 큰 회살세... 큰 회사를 경영하는 거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못지 않은 엄청난 사업일세.... 천천히 생각을 해 보게....

하영-강요하시는 거 아니죠 아버지..?

하영父-물론 아니야,... 자 들게..

준호-(술잔 들어 마신다)

그리고 예전에 삼성 멀티캠퍼스에서 발표한 '아키텍트 역할론' 자료를 첨부합니다. (68P)
- SW개발의 문제점
- 아키텍처의 필요성
- SW아키텍처의 정의
- 아키텍트的 사고의 3요소
- 아키텍트의 역할


ps. 그리고 아키텍트가 되는 것에 관심 있는 분은 한국SW아키텍트 연합회로 오세요




Posted by okgosu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