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OkGosu Column2009.03.02 13:52
얼마 전 구글이 트위터를 시작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그런데 구글은 이미 2007년10월 트위터의 경쟁사인 자이쿠를 인수한 바 있는데 트위터를 쓴다니 아이러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트위터(twitter)는 홈페이지 메인에서 보다시피 사전적으로는 '지저귄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한 줄 메시지를 인맥네트웍간에 실시간으로 블로깅하듯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블로그에 쓰기는 짧고 그렇다고 해서 안쓰긴 아까운 그런 메시지들을 모아 지인들간에 소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위키피디아에는 트위터(twitter)는 무료 소셜 네트워킹 겸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1.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트위터 가입자수
아래는 테크크런치가 발행한 트위터의 가입 추세입니다. 2008년 3월부터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은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소셜웹의 대세로 굳혀지고 있는 상황이죠. 그 외에도 여러가지 분석이 아래에 나와있습니다.
테크크런치 포스트 http://www.techcrunch.com/2008/12/22/the-state-of-the-twittersphere-hubspot-edition/


2. 단순한 것이 최고
한 줄 메시지는 수없이 많은 뉴스와 이야기 속에서 짧고 간결하게 키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입니다. 구글은 키메시지를 확실하게 전달할 수단으로 트위터를 선택한 것입니다.

3. 일타 삼피 커뮤니케이션
트위터 메시징은 웹에서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문자메시지, 메신저, 이메일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거꾸로 트위터에 올리면 등록된 사용자들에게 문자나 메신저, 메일로 가니깐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4.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트위터의 경우 모바일과 연계하여 폰에서 메시지를 트위터에 올릴 수 있고 트위터로 들어오는 메시지를 폰에서 볼 수 있습니다.따라서 구글도 그러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은 매력적인 광고 수단이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5. 파워 블로거들과의 소통
파워 블로거들은 트위터와 같은 서비스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은 파워 블로그들에게 간접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트위터를 선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종합해 볼 때 2008년 12월 NHN이 미투데이를 인수한 것도 한 줄 메시지 커뮤니케이션의 위력이 단순한 메시지가 아니라 블로그 다음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해주는 뉴스입니다. 조만간 구글에서 트위터 검색 옵션도 내어놓지 않을까요? 저도 한때는 별로 신경안썼는데 대세라니깐 물타기 해볼랍니다. 


친구 추가 부탁해요~

with okgosu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okgosu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