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OkGosu UX Story2009.02.08 08:07
■ 이솝 우화 '해님과 바람' 

만약 여러 분에게 햇볕과 바람 중 한 가지를 택하여 나그네의 외투를 벗겨 보라면 어떤 것을 택할 것인가? 이솝 우화 ‘해님과 바람’ 이야기를 기억하는 사람들이라면 거의 햇볕을 집을 것이다. 
 
이 우화에서 바람이 나그네의 옷을 벗기기 위해 바람을 세게 불면 불수록 나그네는 안 벗으려고 옷깃을 여민다. 하지만 해님의 따스한 햇볕은 나그네로 하여금 외투를 벗게 만든다. 

...
 
■ 촛불을 끄려면? 
 
만약 촛불을 끄기 위해서 햇볕과 바람을 선택하라면 무엇을 선택하겠는가?
....





 

■ 카사노바는 UX 전문가? 

환경적 요인을 연애학적 측면에서 보면 ‘무드’로 통한다. 그러한 무드를 잘 만드는 사람이 이성을 자연스럽게 리드한다. 연애에 서툰 사람은 이성의 손을 잡기 위해 물리적 거리를 좁히기 위해 어디서 만나야 할 지에 집중한다. 
 
... 
 
■ UX의 전략적 접근 
 
UX의 전략적 측면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사용자를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기 위한 두 가지 요소이다. 
 ... 
 
■ 인터넷 환경을 험난하게 만드는 것들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환경을 만드는 관점에서 장애 요인의 제거가 중요하지만 UX의 전략과 거꾸로 가는 경우도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우리나라 인터넷 전자상거래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에서 결제 프로세스는 돈이 들어오는 구멍이지만 그 구멍을 통과하려면 여러 가지 장애물을 넘도록 되어있다. 
 
...
 
■ UX는 겸허함의 미덕 

UX전략 수립 단계에서 소위 햇볕 전략을 구현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환경과 환경에 따른 행동, 장애 요인 등을 파악하는 인터뷰를 하게 된다. 이때 인터뷰에 임하는 자세는 겸허해야 한다. UX전략은 UX컨설턴트의 머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작은 습성과 행동에서 나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용자에게 눈과 귀를 기울이는 겸허한 자세가 필요하다. 
 
...


 
■ 덧붙임: 차량 범죄를 예방하는 환경 조성 

최근 개발자 모임에서 본 어느 여자 SW 개발자는 밤늦게 야근하고 택시를 타고 다닌다고 한다. 그때 얘기는 못했지만 혹시나 모를 범죄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꼭 얘기해주고 싶은 것은 차 안에서 멍하게 있지 말고, 반드시 휴대전화를 꺼내어 가족이나 친구에게 자신이 몇 시에 어디서 가고 있다고 얘기를 하면서 가길 바란다. 
....

전문보기: http://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090206104607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okgosu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