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OkGosu IT Quick note2010.07.09 13:36

올해 어도비 MAX컨퍼런스에 'Flash Player 3D Future'라는 세션에서 플래시의 3D의 미래를 보여주겠답니다. 다룰 내용은 Flash Player 렌더러, 3D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디스플레이리스트, 텍스트렌터링, 쉐이터, GPU가속 등이랍니다.

애플과 html5에 쫓기는 플래시가 제대로 탈출구를 찾은 것 같습니다. 플래시가 3D에 주력하는 이유는 뭘까요? 

1) html5와의 차별성
: html5가 가장 취약하고 구현이 어려운게 3D 지원이죠. 3D를 브라우저에서 보여주는 것도 어렵지만, 문제는 개발이죠. html5코드로 3D를 개발하는 것은 아직 무리가 있습니다.

2) 3D 인프라 구비
: 인터넷 속도와 PC의 성능 확장, 3D TV등 사용자들이 자연스럽게 3D 컨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인프라가 만들어졌습니다.

3) 3D 컨텐츠의 급성장
: 3D 영화 아바타에서 3D 경험, 스마트폰에서의 3D 증강현실, 3D TV 등 새로운 사용자 경험은 이제 3D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차기 플래시플레이어 버전에는 추가될 3D api에는 뭐가 있을까요? 현재 지원하는 3D API를 볼때 이런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현재 버전의 플래시플레이어 10에서는 이런 것들을 API지원없이 노가다로 만들거나 페이퍼비전API를 써야하는 상황이니깐요.

1) 증강현실 관련 API
2) 각종 3D 오브젝트 생성 API 
3) 3D 게임 개발 지원 API 

기술이란 것이 '아무 브라우저에서 볼수 있다'라는 표준이란 관점으로 보면 html5가 우수하지만,
그건 보는 사람의 입장이지, 컨텐츠 생산자, 유통자의 입장도 고려가 되어야 건전한 컨텐츠 플랫폼 생태계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 제생각입니다. html5도 훌륭한 기술이긴 하지만 3D 경험에서는 플래시를 따라잡기는 힘들지 않나 싶네요.

ps. 현재 플래시플레이어 10에 있는 3D API는 다음과 같습니다.
1) z 축 개념 : (x, y)에 원근감을 나타내는 z축 좌표가 추가되어, z값이 크면 멀리 z축값 작아지면 가까이 보입니다.
2) Vector3D와 Matrix3D : (x, y, z)에 대한 행렬연산을 위한 벡터클래스와 행렬클래스입니다. 물체를 회전, 이동,크기 변화를 주기 위한 API죠.
3) 원근 투영개념: 입체물체를 카메라로 보는 느낌을 살리기 위한 화각(fieldOfView), 초점거리(focalLength), projectionCenter(투영중심)을 PerspectiveProjection클래스에서 지원합니다.

보너스로 아래 예제들은 제가 집필한 '액션스크립트 정석' 11장. Flash 3D 그래픽에 나오는 예제들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okgosu
TAG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