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OkGosu UX Story2010.05.20 11:35

드라마 '선덕여왕'과 어렸을 때 보았던 '우주보안관 장고'에서 애플을 이기는 전략에 대한 영감을 얻었습니다. 애플을 이기는 전략에 대해 ZDNet 컬럼에 송고한 저의 소견입니다. 

이기는 전략중 최고 수준의 전략은 자신이 적이 되는 것이다. 이는 인기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덕만이 미실을 이기기 위해 써먹었던 전략이다. 덕만은 미실처럼 생각하고 의사결정순간마다 '미실이라면' 이란 전제로 미실을 한발 앞서는 전략으로 맞서 결국에는 이긴다. 드라마에 비친 미실은 매력적이면서도 냉혹하고 자신의 이익에 맞는 사람들을 철저히 자기의 편으로 빨아들이는 카리스마가 있다. 그런 점에서 IT업계에서 애플은 '미실'과 닮았다. 
---- 중략 ----

■ 아이폰은 디지털 아이콘 
아이콘은 우상시되는 사람을 의미하며, 연예계에서 아이콘하면 만인들이 좋아하는 인기스타를 지칭할 때 사용한다. 애플 제품은 디지털 아이콘이다. 많은 행사에서 경품이벤트의 제품으로 활용이 된다는 것은 이를 방증한다. 예쁘고 재미있고 가지고 싶은 제품의 이미지를 사람들에게 확실히 각인시켰기에 가능하다. 또한 아이폰에서 사용하고 있는 독특한 그라데이션의 아이콘 또한 아이콘의 아이콘이 되고 있을 정도다. 필자는 애플을 이기는 제품을 만들려면 '디지털 아이콘'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으라고 말하고 싶다. 디지털 아이콘이 되기위해서는 어떤 전략으로 애플을 맞서야 할까? 
---- 중략 ----

■ 애플을 이기는 전략 
애플은 제품을 기획할 때 시장조사를 하지 않고 그들이 스스로 고객의 입장에서 원하는 '꿈의 제품'의 스펙을 그려내어 이를 제품화한다. 
자신이 직접 돈을 주고 사는 입장의 고객이 되어 원하는 수준의 스펙을 제품에 반영하고 고객이 합당할 수준으로 가격으로 제품을 내어놓는다. 

1) 스펙은 얼리어답터 수준에 맞춰라 
2) 조작법은 어린 아이의 수준에 맞춰라 
3) 프로세스는 귀차니스트 수준에 맞춰라 
4) 브랜드는 어르신들도 기억할 수 있는 수준에 맞춰라
5) 쓰는 제품이 아니라 노는 제품으로 만들어라 
---- 중략 ----

■ UX 전략적 사고를 위한 습관 (4i by 4i) 
UX는 사소한 관찰력에서 비롯되고 직관적인 통찰력에서 완성된다. 이를 위해서는 '4i by 4i' 적 사고를 제안한다. UX의 재료가 idea, image, interface, information이라면 UX의 요리는 inspiration, imagination, interaction, intuition이다. 
 - idea 로부터 inspiration을 얻어라 
- image 로부터 imagination을 발휘하라 
- interface 로부터 interaction을 보라 
- information 으로부터 intuition을 끌어내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okgosu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