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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Gosu UX Story2009.09.07 11:11


요즘 핸드폰은 전화만 걸기 위한 폰이 아니죠. 
폰은 점점 진화(스마트폰)하고 있는데 우리 나라는 여러 가지 환경으로 인해 요금제만 점점 스마트한 현실입니다.

해외의 스마트폰 중 아이폰와 앱스토어가 창출하는 SW시장은 연간 3조원에 달하지요.
소위 '모바일 플랫폼 산업 혁명'이라 불릴 만큼 스마트폰의 비즈니스적 가치는 어마어마합니다. 

모바일 비즈니스의 핵심은 '이동성'과 '연결성'을 이용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무선 인터넷 요금제, 위치정보 보호법 이런 것들이 이를 뒷받침해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이폰은 '다음달에 나오는 폰'으로 굳혀진지 오래, 아이폰이 들어와야하는 3가지 이유에 정리했습니다.

....중략... 
■ 유저는 HW가 아니라 SW를 터치한다 
최근 스펙만 따지면 아이폰 이상의 터치폰도 있긴 하지만 모바일 UX측면에서 명심할 것이 있다. 사용자는 HW를 터치하는 게 아니라 그 안에 들어가 있는 다양한 SW(애플리케이션 또는 모바일 컨텐츠)를 터치한다. 국내 터치폰에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위젯, 게임 등)들이 들어가 있지만 문제는 다양성이다. 
... 
■ 모바일 플랫폼 산업혁명 
18세기 산업혁명이 기계를 통한 대량 생산의 시대라면 21세기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산업혁명의 시대라 하겠다. 하지만 기계적인 '대량' 생산이 아니라 수많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만들어내는 소비자의 '다양성' 욕구 충족이란 점이 다르다. 여기에 '모바일'이라는 환경이 주는 '이동성'과 '연결성'으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소비할 수가 있다는 점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 씁쓸한 위치정보 융합 서비스 
모바일 비즈니스의 핵심은 '이동성'과 '연결성'을 이용한 서비스다. 이동성은 단말기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그 사람 위치 또는 주변 지리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연결성은 물리적 네트웍(WiFi 또는 무선인터넷)을 통해 논리적 네트웍(SNS같은 인적 네트웍)에 연결되는 것이다. 

■ 아이폰이 들어와야 하는 3가지 이유 
필자는 애플을 신봉하는 유저는 아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국내 무선 인터넷 비즈니스와 글로벌 경쟁력 관점에서 국내에 꼭 도입되어야 하는 물건임에는 틀림없다. 
1) 아이폰보다 더 나은 폰을 만들려면 일단 사용해봐야 한다.  
2) 아이폰의 앱스토어는 글로벌 모바일 마켓 진출의 교두보다
3) 스마트폰과 무선 인터넷 비즈니스 활성화

....중략...

삽질보다는 스마트폰과 무선인터넷 비즈니스 활성화, 글로벌 모바일 마켓 진출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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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okgo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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