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OkGosu UX Story2009.05.15 13:28


차일 피일 미루다가 몇 개월이 흐른 지금^^;  7번째 UX컬럼을 ZDNet에 송고했습니다.
요새 제목짓기의 중요성을 실감하는 바 인기드라마와 접목해서 컬럼을 썼습니다.
그리고 UX와 어떤 상관이 있는지 UX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제목 짓기 전략을 써봤습니다.

■ 꽃보다 제목 
2009년 인기 TV드라마 제목은 다섯 글자 공식이 적중했다. 꽃보다 남자, 에덴의 동쪽, 아내의 유혹, 내조의 여왕, 신데렐라맨, 찬란한 유산 등 다섯 글자 제목들이 TV전파를 장식하고 있다. 인기 드라마의 다섯 글자 제목은 사람들의 관심을 쉽게 끌어 들일 수 있어 비단 TV뿐만 아니라 신문, 인터넷 매체의 기사를 비롯하여 식품, IT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도 TV드라마를 연상케 하는 제목들이 붙여지고 있다. 마치 사람에게 있어 호감을 주는 첫 인상이 그러하듯이 제목들이 유혹하는 메이크업을 따르고 있다. 

■ 제목의 유혹 
일반적으로 제목은 전달하려는 컨텐츠를 ‘함축’하는 표현이지만 최근 다섯 글자 제목의 유행에서 보듯이 ‘유혹’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속칭 ‘낚시질’이라 불릴 만큼 사람들로 하여금 일단은 보게끔 유도한다. 이는 컨텐츠를 전달하는 미디어 입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보게 함으로써 TV 시청률, 광고 클릭률 등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경쟁적으로 유혹하는 제목 짓기를 부채질하고 있다. 
매일 홍수 같이 쏟아지는 새로운 컨텐츠들 사이에서 사용자들을 유혹하지 못하면 그 컨텐츠는 음지에서 조용히 시들수 밖에 없는 운명이기 때문이다.
....

■ 메시지 마케팅 무한 경쟁 시대 
최근에는 메시지(제목)만 전달하는 서비스들이 폭발적인 사용자들을 이끌어 내고 있다. 국내 서비스로는 미투데이가 있으며 글로벌 서비스로는 트위터가 있다. 서비스는 140자의 짤막한 내용을 입력하면 친구관계이 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전송이 된다. 
 서비스 취지는 그러했지만 최근에 구글, 애플, 어도비를 비롯한 여러 글로벌 IT 기업들이 마케팅을 위해 트위터에 뛰어 들었고 미국 대통령 오바마는 대선때 선거유세의 효과를 톡톡히 보았고 최근 미국 백악관도 트위터를 개설하였다. 
▲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 트위터 화면
http://twitter.com/okgosu 

.....

■ UX를 끌어 내는 제목의 구성 전략 
어떤 포맷이 되었든 제목을 만들 때 다음의 것들이 UX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을 해야 한다. 
 
1) 글자의 간결성 
2) 기억과 연관성 
3) 글자 모양이 주는 UX – 타이포그라피 

.....
 

[지난 UX 컬럼 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okgosu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