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OkGosu Column2009.05.13 08:30
인터넷에 악의적인 게시물을 올리면 나중에 지워도 소용이 없습니다. 이는 인터넷 IT기술적 특성 때문이죠. 인터넷에 악플을 달면 안되는 윤리적 이유는 설명안해도 알고 계시므로 IT 기술 측면에서 왜 안되는지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나 블로그 등에 악의적인 글을 올리거나 댓글을 남기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1. 게시물은 삭제해도 검색엔진이 저장해 놓는다. 
잘못 쓴 게시물은 지우면 되겠거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단 한번 인터넷에 올라가면 구글, 네이버, 다음 등 여러 검색엔진에서 그 글의 내용을 수집해 갑니다. 그리고 빠른 검색을 위해 수집한 글을 저장을 캐시로 저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삭제를 하면 검색페이지 링크는 사라지지만 캐시로 저장된 페이지는 일정시간 남아있게 되어 제3자가 얼마든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삭제한 게시물은 그 게시판에서는 삭제됩니다만]

[검색하면 저장된 페이지로 삭제된 게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2. 게시글 올린 사람 PC의 위치 정보(IP주소)가 같이 저장된다.
게시글을 올리면 그 사람이 사용하는 PC의 네트웍 주소 즉 4개의 숫자 조합으로 이뤄진 IP주소가 같이 저장됩니다. 일반인들은 IP정보는 어떤 인터넷 서비스에 가입했는지의 정보까지만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서비스 업체는 어떤 가입자에게 언제 어떤 IP를 할당했는지의 정보를 관리하고 있어 수사기관에서 이 정보를 요청하면 그 사람 PC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지요. (가끔 어떤 블로그 들어가면 접속자 국가 통계가 나오는데 이는 IP주소체계 정보를 이용한 것입니다.)

IP정보 조회 사이트: https://ip.nida.kr/main.html (ISP까지만 나옵니다.)



3. 올린 게시물은 여러 사이트로 퍼져나간다.
여러분이 게시물을 올리면 그 사이트에 한 군데만 올라가고 마는 것이 아니라 그것과 연계된 메타 블로그 사이트, RSS구독자 들에게 전송이 됩니다. 그리고 여러 검색 엔진에서 새로운 글들을 수집해 갑니다. 또한 그 글을 본 사람들이 퍼가기도 하고 캡처해서 저장해두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티스토리에서 글을 하나 발행하면 블로거뉴스(view), 믹시, Hanrss로 글이 복제되고, RSS구독자들에게도 그 내용이 전달됩니다.

따라서 인터넷에 글을 올릴 때에는 정말 한번 더 생각하고 올리시길 바랍니다.
엎질러진 물은 닦으면 되지만 한번 올린 글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okgosu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