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뉴스와 비평2009.04.30 19:28
PD수첩의 제작진들이 광우병 보도와 관련해서 계속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광우병 보도에만 있을까요? 단순히 언론탄압이라 하고 있는데 보다 정확한 분석이 없는 것 같아 포스팅 올립니다. 무슨 이유로 검찰이 PD수첩을 이렇게 수사하고 있는지 그간 정황을 보면 짐작할 수 있습니다.



1. PD수첩이 촛불을 발화시켰다?
PD수첩의 광우병 보도는 많은 사람들이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오게된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과 쇠고기 협상도 다시하게 되었고 MB정부의 정책 추진은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되었죠. 따라서 MB정부는 PD수첩이 촛불을 발화시킨 원인이라 지목하지 않을 수가 없겠지요.

2. 순탄한 미디어법 개정을 위한 수순
미디어법 개정 반대의 선봉에 있는 사람들이 PD라고 할 수 있죠. 현재 미디어 발전 국민 위원회가 구성된 상태이므로 얼마 안 있어 미디어법 개정에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여론의 추이인데 이를 유리한 방향으로 만들어 놓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죠. (누구에게 유리하게 해야하는지는 언급 안해도 아실듯) 여기서 여론이 삐딱하게 나가게 되면 또 다시 여야가 극렬하게 대치하게 되고 여러 방면에서 보이지 않는 압박이 들어오게 되지요. 

3. 현재 진행중인 운하 관련 보도를 막기 위한 견제구?
경인운하, 4대강 유역 정비사업 등 정부에서 밀고 있는 굵직한 사업들이 있는데 PD수첩이 과연 안짚고 넘어가지는 않을 것입니다. 제작진들을 검찰로 계속 부르면서 견제구를 넣으면 야구 선수가 그러하듯이 뛰려는 시도를 자제하게 됩니다. 그 사업들이 광우병 수준의 프로그램을 보도하여 촛불이 다시 활활 타게 되면 현 정부로서 심각한 타격이 아닐수 없습니다. 

4. 미네르바 효과
종합해서 보면 미네르바 효과도 겸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군대에서 단체기합보다 효과가 좋은 것이 시범케이스로 미운털 박인 놈 한 명만 군기를 잡아주면 나머지 군인들 군기 잡기 쉽지요. 마찬가지로 인터넷에서 글 잘못 올리면 이렇게 된다는 시범 케이스로 미네르바를 잡아 넣음으로써 네티즌 뿐만 아니라 미디어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도 무언의 경고장을 던지고 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PD수첩이 다음 보도로 뭘 기획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흔들리지 마시고 국민들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한 공정한 보도를 기대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okgosu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