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OkGosu Column2009.04.06 02:04
구글 애드센스를 블로그에 적용한지 3주만에 계정 정지 먹었습니다. 부정클릭 같은 것은 한 적 없는데 갑작스런 계정 정지에 저는 상당히 당황했습니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니 애드 센스를 하산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기고 하구요. 마치 카지노 도박판에서 판돈을 싹쓸이 하니 이제 그만 나가주쇼하는 의미랄까요? 


구글 애드센스팀 왈...
Google AdSense 계정이 비활성화되었습니다.

최근 Google 기록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귀하의 애드센스 계정이 Google 애드워즈 광고주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귀하의 계정을 웹게시자 네트워크에 계속 두신다면 앞으로 광고주에게 재정적인 손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Google에서는 귀하의 계정을 사용중지했습니다.

Google에서는 이것이 광고주와 다른 애드센스 웹게시자의 이익을 모두 보호하기 위한 조치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로 인해 불편이 초래될 수 있다는 점을 저희도 잘 알고 있으며, 귀하의 양해와 협조에 미리 감사를 드립니다.

애드센스를 적용한 3주 동안을 돌아보면 애자일 블로깅을 하기전 까지 1$도 안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계정 정지 먹기전 10일 동안 150$ 정도 벌었지요. (이거 많이 번건가요?) 구글의 입장에서 통계를 내어보면 거의 수익이 없다가 갑자기 수십~수백배 뛰었을 것은 확실합니다. 그래서 저를 위험인물로 분류하였을지도 모르죠. 어차피 $을 벌기 위한게 아니라 얼마나 많이 벌 수 있는지 테스팅하는데 의의가 있었기에 이의제기는 일치감치 포기했고 지금은 재미로 블로깅할 뿐입니다.

애자일 블로깅 (Agile Blogging) 
각설하고 제가 어떻게 했는지 - 소위 애자일 블로깅 (Agile Blogging) 방법을 이 자리를 빌어 공개하고자 합니다. 이미 달인들이 애드센스 관련해서 올린 포스팅과 내용이 비슷할 지도 모르겠네요.
핵심은 하루에 $를 벌겠다는 생각보다는 페이지 CTR을 높이는데 집중을 했습니다. 즉 1,000명의 사람이 페이지를 보았을 때 보다 많은 사람들이 클릭하도록 하도록 블로그를 최적화하는 것이죠. 이것이 제가 말하는  '애자일 블로깅 (Agile Blogging)'의 핵심입니다. 물론 아주 가끔 포스팅하시는 분 보다는 시간나면 자신의 블로그를 모니터링 하시는 분들에게 더 해당됩니다.

핫스팟을 찾아라
이는 처음 블로깅 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자신의 블로그를 찾아오는 사람들이 모든 포스팅을 다 보고 가는 것은 아닙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유입경로 또는 웹페이지 분석 서비스로 모니터링해보면 많이 찾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특히 자신의 포스팅이 검색 첫페이지를 탔거나 베스트 뉴스로 올라오면 그 포스팅이 바로 핫스팟이됩니다. 핫스팟 포스팅에는 반드시 스팸 댓글이 붙게 됩니다.  

스팸 댓글 등록이 반가운 이유
스팸 댓글이 등록되면 바로 지우지 말고 몇 개까지 등록되나 잘 세어 봐야합니다. 스팸 댓글이 등록되었다는 것은 자신의 포스팅이 인기 검색어 상위권에 첫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으며 핫스팟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만일 하나의 포스팅에 여러 종류의 스팸글이 계속해서 등록되면 이건 초히트 포스팅입니다. 저 같은 경우 3월에 그런 포스팅을 쓴 적 있는데 베스트 뉴스에 오르지 않고도 이틀동안 무려 6만명 정도가 제 블로그를 방문했습니다. 

핫스팟에 효율적인 광고 배치
가장 많이 노출 되는 페이지에 당연히 광고를 효율적으로 배치해야합니다. 효율적인 광고 배치는 저 마다의 노하우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비록 2주밖에 못해봐서 최적인지는 모르겠지만 포스팅 관련 그림 옆에 광고 배치하고 끝나는 시점에서 광고를 넣었지요. 하지만 포스팅 내용 보다 광고가 먼저 나오도록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비행기를 타면 식사가 끝나고 기내 면세품 광고를 하는 이유와도 흡사합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오래 머물도록 하라
더 중요한 것은 방문자가 자신의 블로그에 오래 머물면서 여러 페이지를 보도록 하면 광고가 더 많이 노출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핫스팟을 찾으면 포스팅을 재빨리 수정해서 관련 포스팅 링크로 유도하고 또 거기서 관련 포스팅으로 계속 보도록 유도를 합니다. 이는 맥주 코너 옆에 오징어와 땅콩이 있는 원리와 마찬가지죠.

핫스팟으로 새로운 핫스팟을 만들어낸다
새로운 포스팅을 올리면 알려지기가 싶지 않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기존에 많이 노출된 포스팅을 수정하여 새로운 포스팅으로 넘어오도록 수정합니다. 저 같은 경우 WBC 2009 블로그로 중계를 했었는데 예전 페이지를 타고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서 그 페이지를 새로운 페이지로 타고 들어오도록 수정을 했지요. 그렇게 되면 한 페이지 보고 갈 사람이 두 페이지를 보고 가게되지요. 따라서 광고도 2배로 노출이 되구요.

마지막으로 이건 제가 조기 하산하는 바람에 시도 못한 것입니다.  

이웃 블로거와 함께 트래픽 증가 시키기 
이건 예전의 블로거 뉴스의 리모콘을 써보신 분들은 아실 것입니다. 리모콘이 있을 때는 베스트 뉴스에 오르면 1만 히트는 쉽게 갔는데 지금은 그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리모콘의 기능 처럼 서로 포스팅 주제와 맘이 맞는 블로거들 끼리 연합해서 링크를 포스팅에 넣어 공유함으로써 서로 트래픽이 유입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포스팅 내부에 링크를 넣어 보는 거죠. 이제는 여러분의 몫입니다. 

공익 광고 포스팅 
이건 블로거 수익과는 관계 없지만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 예를 들면 - 미디어법 개정 관련 배너를 모두 같이 게재함으로써 세상을 보다 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하는 취지지요. 촛불드는 이상의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단 주의 할 점은 기존의 수익에서 너무 차이가 발생하게 되면 저 처럼 조기하산할 지 모르니 조금씩 조금씩 티안나게 수익이 오르도록 애자일 블로깅 하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그리고 이전에 올린 애자일 블로깅 관련 포스팅도 같이 링크 올립니다. 경기도 안 좋은데 이 글 읽고 모두들 $ 많이 버시길 바랍니다. 


ps1. 제가 블로그를 언제 접을지 (폐쇄?) 모르니 제 블로그에 있는 글들은 퍼 가거나 오픈캐스트 하는 것은 환영하지만 이 글의 출처는 반드시 남겨주세요~ 

ps2. 그리고 이 글 보시고 아래 식빵 위에 펼쳐진 예술 - Ximena Escobar의 토스트 포스팅 꼭 감상해주세요...
저는 이게 너무 신기하고 멋진데...관심들이 너무 없는 게 이상해서리....(혹시 뒷북 포스팅인가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okgosu

티스토리 툴바